제3과 기드온의 실패-20003년도 여름성경학교 공과 설명 전문(3)

2003.06.28 20:17

윤봉원 조회 수:12093 추천:225

삿 8:1-32제 3 과  

본문: 사사기 8장 1절 - 32절
제목: 기드온의 실패
요절: 기드온이 그 금으로 에봇 하나를 만들어서 자기의 성읍 오브라에 두었더니 온 이스라엘이 그것을 음란하게 위하므로 그것이 기드온과 그 집에 올무가 되니라(삿 8:27)

1. 핵심 내용 정리

1) 깔린 질문: 기드온은 성공 후에 왜 실패를 하게 되었는가?

2) 하나님의 대답: 기드온이 ‘미디안과의 싸움에서 탈취한 금 귀고리로 에봇을 만들어 오브라 성읍에 두었더니, 백성이 음란하게 위하므로 그것이 기드온과 그 집에 올무가 되었다’고 말씀하셨다.

3) 중심 사상: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영광 돌리는 일을 하지 않고 음행을 하게 되면 실패하게 된다.

4) 포인트: 모든 영광 하나님께!

2. 공과 설명

1) 주의 집중

유다 왕 히스기야는 25세에 즉위하자마자 종교 개혁을 착수했다 아하스에 의해 닫겨져 있던 성전의 문을 열고 수리하였다. 또 레위인에게 명하여 전을 정결하게 하였으며, 성전에 있어서 올바른 예배가 드려졌다. 그는 또 유월절을 부활시켰다. 이것은 나라가 남북으로 갈라진 이래최대의 제사였다.

이외에도 핫수르 왕 산헤립이 유다 나라를 치려고 위협을 할 때 이사야 선지자와 더불어 하나님께 부르짖는 기도를 하였고 하나님께서는 그 기도의 응답으로 여호와의 사자를 보내어 185,000명을 멸하게 하셨다. 그로 인하여 여러 주변 사람들과 국가들이 보물로 히스기야에게 드리고 열국의 눈에 존귀하게 되었다.

그 때에 히스기야는 병들어 죽게 되었습니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요?

2) 문제 제기

우리는 히스기야와 같이 성공의 연속의 길을 걸어 가다가 죽을지경에 이르는 곤경에 처한 적은 없나요? 그렇지 않으면 평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다가 갑자기 어려운 문제들이 닥쳐서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아서 죽고 싶다라는 생각을 해 보신 적은 없나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이러한 어려움들과 스트레스로부터 해방을 받고 행복하고 자유롭게 살 수 있을까요?

3) 하나님의 대답

이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너와 네 자손들이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니? 모든 영광은 나에게 돌리라!”

4) 본문 설명

① 감정 조절 실패

기드온은 미디안 잔당을 쫓아가다가 좀 도와달라는 요구를 거절하고 모욕하는 숙곳과 브누엘 사람들의 말에 분이 머리끝까지 올라 복수를 선언하고, 잔당을 다 물리치고 돌아오면서 들가시와 찔레로 숙곳 사람들을 징벌하고 부누엘 망대를 헐며 그 성읍 사람들을 죽이는 무시무시한 복수를 한다. 그리고 나서 기드온의 형제들을 죽인 두 왕을 죽였다.

왜 에브라임에게는 신중하고 부드럽게 잘 대하며 대인관계를 잘하더니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경솔하게 이런 처참한 복수를 하는 감정조절에 실패하였다.

우리 인간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도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다.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는다”(롬 14:7,8) 적은 소자 하나에게 한 것이 바로 우리를 구속하신 주님에게 하는 것임을 항상 잊지 말고 감정 조절에 실패하지 말고 절제하는 자가 되자!

② 물질 실패

기드온은 전쟁에서 승리하자 탐심이 서서히 일어나기 시작 하였다. 노략물을 청구하여 금 에봇을 만들어 자기 성읍에 두고 온 이스라엘이 그것을 음란하게 섬기게 만드는 죄악의 원인을 제공하였다. 바알의 제단을 헐었던 사람이 이제는 자기 자신의 우상을 세운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아니하였다!

이로 인하여 전 민족이 하나님을 저버리고 새로운 신을 숭배하였다. 기드온이 죽자 이 민족은 곧장 바알에게로 돌아갔다.

③ 이성문제 실패

기드온에게는 많은 아내들과 첩이 있었으며 낳은 아들들이 70명이나 되었다. 요담을 제외한 모든 자녀들은 기드온의 첩의 아들인 아비멜렉에 의하여 살해 되었다(31절, 9:1-6) 더욱이 기드온의 가족은 살해 되기 전에도 민족에게 친절한 대우를 받지 못하였다.(35절)

5) 삶에 적용

① 일평생 사랑만 하라!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서 직접 해 주시겠다는 약속을 확실하게 믿고(롬 12:19) 우리가 직접 나서서 원수를 갚으려 하지 말고 “원수까지도 사랑하라”는 명령을 따라서 사랑할 권리만 우리 인간에게 있으므로 일평생 사랑만 하는 자가 됩시다!

② 모든 영광 하나님께!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 6:10)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라”(딤전 6:17) 물질(돈)을 사랑하는 것이 이렇게 기드온 처럼 실패의 첫걸음이 되는 것을 깨닫고 돈을 주시기도 하고 빼앗아 가기도 하시는 하나님의 주권 섭리를 믿고 돈을 사랑하지 맙시다!

날아 다니는 새를 먹이시고, 들에 백합화에게도 필요한 것을 다 공급하여 주시는 하나님께서 예수님짜리된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을 다 더해 주시겠다고 하신 약속을 믿고 그 나라와 그 의만 구하는 자가 됩시다!

우리가 명심할 것은 하나님이 물질을 주신 목적은 그 물질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하나님의 영광과 다른 사람 구원하는 일에 다 사용하라고 주신 것이지 자기 마음대로 사용하라고 주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합시다!

모든 영광 하나님께! 모든 영광 하나님께!

③ 애인을 만들지 말라

많은 부인과 첩들로 인해서 실패한 기드온, 다윗, 솔로몬, 삼손의 거울을 보고 이제 우리 학생들은 애인을 만들지 맙시다. 애인을 사귀지 맙시다! 애인 사랑하느라고 하나님 사랑을 등한시하는 죄를 짓지 맙시다! 하나님께 욕이 돌아 갑니다.

두 주인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는 우리 인생은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는 말씀처럼 애인 만들고 사귐으로 하나님 무시하고 만홀히 여김으로 하나님께 욕을 돌리지 맙시다! 모든 행동 거지를 하나님 영광을 위해서만 힘씁시다!

모든 영광 하나님께! 모든 영광 하나님께!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