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십니까?

2004.12.27 18:36

♡ 윤 목사 ♡ 조회 수:1680 추천:156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십니까?

우리가 어떤 사람에게 소개를 받을 때 “그는 누구인가?” 또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하는 두 가지 질문이 종종 마음 속에 생깁니다. 이와 똑같은 질문들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려고 성경을 연구할 때도 생깁니다.

예수님 자신도 한번 그의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어 보셨습니다. 제자들이 몇 가지 잘못된 의견들을 나열하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돌아보시면서 그들에게 질문을 하셨습니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이 질문은 그 당시에도 중요한 질문이었으며 오늘날도 아주 중요한 질문이 됩니다. 이 대답은 곧 그리스도인의 신앙에 있어 기초가 되는 것이며 본 성경 연구를 하는 이유도 됩니다.

먼저 우리는 “그가 누구시냐?”하는 질문을 생각해 보고 이어서 “그가 무엇을 하셨나?”하는 것을 공부할 것입니다.

예수님의 인성

1 갈라디아서 4:4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하여 어떻게 기록하고 있습니까?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갈 4:4)

2. 예수님은 어디서 탄생하셨습니까? (마 2: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마 2:1)”(유대는 예루살렘을 둘러싸고 있는 지역입니다.)

예수님의 탄생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마태복음 1:18-2:12과 누가복음 1:26-2:20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3. 예수님의 어린 시절은 다른 아이들의 어린 시절과 어떤 점이 같았습니까? (눅 2:52)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눅 2:52)

4. 광야에서 금식하신 후 예수님의 상태는 어떠했습니까? (마 4: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마 4:2)

5.예수님이 사람이심을 요한복음 4:6은 어떻게 보여 주고 있습니까?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행로에 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제 육 시쯤 되었더라 (요 4:6)

6. 하루를 고되게 가르치신 후에 예수님께서는 무엇을 하셨습니까?

“예수께서는 고물에서 베개를 베시고 주무시더니 제자들이 깨우며 가로되 선생님이여 우리의 죽게 된 것을 돌아보지 아니하시나이까 하니” (막 4:38)

7. 슬픔에 젖은 사람들에게 예수님께서는 자기의 슬픔을 어떻게 보여 주셨습니까? (요 11:3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요 11:35)

“예수 그리스도는 이 세상에서 사셨습니다. 신성한 그 발자취는 결코 지워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신성한 발자취는 곧 사람의 발자취였습니다. 천사도 아니요, 육신과 분리된 영도 아니며, 추상적인 이상도 아닌 오직 사람이신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피 터 베인-



사람이지만 죄는 없으심

8.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들과 똑같이 시험을 받으셨지만 어떤 점이 우리와 다르십니까? (히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 4:15)

9. 요한복음 8:46에서 예수님께서는 유대인들에게 “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요 8:46)고 도전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신성

어떤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한 위대한 사람이라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종교의 창시자로 알려졌으며, 또 어떤 이들은 예언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예수님 자신은 자기가 하나님이라고 주장하셨습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예수님은 선한 사람이라고 불리어질 수도 없을 것이며 오히려 사기꾼이나 거짓말장이일 것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탄생 750년 전에 이미 예언하여 기록하기를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고 했습니다(사 9:6).

10. 히브리서 1:8에서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기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씀하실 때 예수님을 어떻게 부르셨습니까?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히 1:8)

11. 요한복음 5:23에서 그리스도는 자신이                과 똑같은 공경을 받으실 분이라고 우리들에게 가르쳐 주십니다.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치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를 공경치 아니하느니라” (요 5:23)

12. 제자들이 바다와 바람을 순종케 하신 예수님의 능력을 본 후 (마14:22-33) 그들은 무엇을 했습니까? (33절) “물위를 걸으신 후 “배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께 절하며 가로되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로소이다 하더라” (마 14:33)

13. 도마는 예수님이 어떤 분이라고 고백했습니까?(요 20:28)

“만일 소크라테스가 방에 들어온다면 우리는 모두 일어나 경의를 표할 것이지만 만약 예수 그리스도께서 방안에 들어 오신다면 우리들은 끓어 엎드려 예수님께 경배할 것입니다.”

골로새서 1:15-20과 히브리서 1장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하여 더 공부하십시오.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요 20:28)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골 1:15~20)

하나님으로서의 속성

예수 그리스도는 많은 명칭을 가지고 계십니다. 즉 하나님의 아들, 인자, 구세주, 주님, 주인, 선생, 메시야, 그리고 그 외의 명칭들 요한복음에 있는 그리스도에 대한 명칭은 그가 사람에게 대한 하나님의 산 메시지이기 때문에 “말씀”이라고 했습니다.

14. 말씀(예수 그리스도)은 얼마나 오래 전부터 존재해 오셨습니까? (요 1:1, 요 1:14, 17절과 비교하십시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 1: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요 1:14~17)

15. 마태복음 28:18에서 예수님께서는 자기가                   를 받았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마 28:18)

16. 예수님께서는 다음 것들을 복종시키는 능력을 보여 주셨습니다.

(1) “배에 오르시매 제자들이 좇았더니 바다에 큰 놀이 일어나 물결이 배에 덮이게 되었으되 예수는 주무시는지라 그 제자들이 나아와 깨우며 가로되 주여 구원하소서 우리가 죽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무서워하느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하시고 곧 일어나사 바람과 바다를 꾸짖으신대 아주 잔잔하게 되거늘 그 사람들이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어떠한 사람이기에 바람과 바다도 순종하는고 하더라” (마 8:23~27)

(2) “해질 적에 각색 병으로 앓는 자 있는 사람들이 다 병인을 데리고 나아오매 예수께서 일일이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고치시니”(눅 4:40)

(3) “회당에 더러운 귀신들린 사람이 있어 크게 소리질러 가로되 아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예수께서 꾸짖어 가라사대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귀신이 그 사람을 무리 중에 넘어뜨리고 나오되 그 사람은 상하지 아니한지라 다 놀라 서로 말하여 가로되 이 어떠한 말씀인고 권세와 능력으로 더러운 귀신을 명하매 나가는도다 하더라”(눅 4:33~36)

(4)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요 11:43-44)

17. 마가복음 2:3-12에서 예수님께서 중풍병자를 고치시는 자기의 능력을 나타내시며 또한                  권세를 주장하십니다.

“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참람하도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저희가 속으로 이렇게 의논하는 줄을 예수께서 곧 중심에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의논하느냐 중풍병자에게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는 말이 어느 것이 쉽겠느냐” (막 2:7~9)

18. 그리스도가 오신 이유 중의 하나는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하게 하는 것 입니다.(요 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 10:10)

19. 예수님께서는                            에게 생명을 주시는 권세를 가지고 계십니다. (요 5:21)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같이 아들도 자기의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요 5:21)

20. 사람들이 이 생명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요 5: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 5:40)

이 구절에서 예수님께서는 단순히 육체적인 생명만이 아니고 영원한 생명 (하나님과 교제하는 생명)을 말씀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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